[미디어펜=김규태 기자]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대북제재 이행과 관련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가 17일(현지시간) 열린다.

AP 및 AFP 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유엔대표부는 러시아가 대북제재 비이행과 더불어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의 보고서 작성을 방해했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긴급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앞서 주유엔 미국 대표부는 이와 관련해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일부 유엔 회원국가가 대북제재의 이행을 방해하려는 것에 대해 미국은 17일 오전10시(한국시각 오후11시)에 안보리 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니키 헤일리 주유엔 미국대사는 이날 "유엔 안보리에 제출된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의 제재이행 보고서가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출된 것과 같지 않다"며 "러시아측의 압력으로 수정됐다"고 지적했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또한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러시아가 대북제재위 보고서 내용을 바꾸려고 해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약화시키려 한다"며 보고서를 재수정할 것을 촉구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는 북한의 불법무기 거래 및 석유 석탄 등 연료의 밀반입 등 위장 수송, 불법자금 거래에 따른 금융 구멍이 있다는 보고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고, 러시아의 반대로 해당 보고서는 비밀로 분류된 상태다.

WSJ는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은 중국 및 러시아 선박을 이용한 환적으로 연료를 대량으로 수입하고, 대북제재위가 러시아-북한 합작사업 39건과 중국-북한 합작사업 200건 이상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안보리 15개 이사국은 대북 제재 결의를 이행하지 않는 중국과 러시아 등 일부 국가들의 제재 빈틈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대북제재 이행과 관련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가 17일(현지시간) 열린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