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와 함께하는 서울 세계불꽃축제 2018' 내달 개최…한국·스페인·캐나다 등 참가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올해 16번째를 맞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이 다음달 10월6일 오후 1시부터 9시30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개최된다. 한화그룹은 아트페어·푸드트럭·플리마켓 및 다양한 공연을 통해 축제분위기 고조를 모색한다.

17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지난 2000년에 시작된 한화그룹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올해 축제에서는 '모두의 마음 속 꿈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본 행사인 불꽃쇼에는 한국·스페인·캐나다 3개국의 불꽃연출팀이 참여한다. 불꽃쇼는 저녁 7시부터 시작해 8시40분까지 총 1시간40분 동안 진행되며, 총 10만여발의 불꽃이 가을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이번 축제의 서막은 1880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유럽에서 가장 큰 불꽃 업체 중 하나로 성장한 스페인 파이로테크니아 이구알이 연다. 이 회사는 매년 전세계에서 수많은 불꽃쇼를 선보이고 있으며, 불꽃제조·연출·발사기술까지 현대적이며 선진화된 불꽃 기술을 보유했다. 

이 회사는 '올림픽 드림'을 주제로 서울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예술 및 문화를 불꽃으로 표현한다. 까를로스 산토스의 서곡 '훌라'를 시작으로 바르셀로나 올림픽게임에서 사용된 음악을 새롭게 리마스터링해 한국과 스페인 두 나라의 정서와 교감을 불꽃으로 나타내고, 엔리케 그라나도스와 라파엘 알베니즈의 스페인 클래식으로 스페인의 감성을 관객에게 알릴 계획이다.

두번째 불꽃쇼는 캐나다의 로얄 파이로테크니에가 연출한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처음 참가하는 이 회사는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불꽃대회인 캐나다 '몬트리올 불꽃 경연대회'에서 3회 우승을 포함한 6번의 월드 챔피언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한다.

   
▲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 세계불꽃축제 2018' 공식 포스터/사진=한화그룹


로얄 파이로테크니에는 처비 체커의 '더 트위스트'를 시작으로 비지스의 '나이트 피버' 및 마이클 잭슨의 '빌리 진' 등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 당시 유행했던 음악을 배경으로 불꽃쇼를 선보인다.

불꽃쇼의 하이라이트는 ㈜한화가 맡는다. ㈜한화는 1964년 불꽃사업을 시작해 국내 최초로 '멀티미디어 불꽃쇼' 장르를 개척하고 1986년 아시안게임·1988년 올림픽게임·2002년 월드컵·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 국가적 행사의 불꽃연출을 도맡아 왔다. 2016년 폴란드 국제 연화대회 등 해외 불꽃경연대회에 참가해 각종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화는 우리의 다양한 삶과 꿈의 모습을 의미하는 '비비드 드림(생생한 꿈)'을 주제로 다양한 꿈의 색에 대해 표현하고 모두의 소중한 꿈이 이뤄지도록 응원할 예정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달에 소원을 비는 행위에 모티브를 얻어 '꿈꾸는 달'을 주제로 △'Dream'을 글자로 표현한 글자불꽃 △은하수를 표현한 '나이아가라불꽃' △컬러 은하수 불꽃 △행성 모양의 대형 타상불꽃 '새턴' △달의 얼굴을 표현하는 '3D 입체 스마일' 타상불꽃 등을 연출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낮부터 대기하는 관객을 위해 원효-마포대교 사이에 오후 3시20분부터 1시간 간격으로 2분간 세차례 낮에도 보이는 주간 불꽃을 연출하며, 63빌딩 24층부터 55층과 루프탑 및 지상에 각각 LED시스템과 레이저·라이팅 시스템을 설치해 음악과 함께 멀티미디어쇼를 펼쳐 불꽃 연출의 시작을 알린다. 

한화불꽃축제 공식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골든티켓 이벤트'가 진행된다. 오는 30일까지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해 당첨되면 불꽃쇼를 지정좌석에서 관람할 수 있는 골든티켓 1900장을 950명(1인 2매)에게 증정하며, 17일 1차 발표에 이어 다음달 1일 2차 당첨자를 발표한다. 

   
▲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 세계불꽃축제 2018' 명당 자리/사진=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아울러 19일까지 불꽃축제와 관련된 사연을 모집받는 '파라다이스 선상 이벤트'도 진행하며, 21일 저녁 9시에 이벤트를 통해 모집된 사연을 소개하고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상좌석 당첨자 발표는 방송인 유병재·유규선·문상훈 3인이 네이버TV '한화서울세계불꽃축제' 채널에서 진행된다. 

한화불꽃축제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주간프로그램과 야간프로그램 행사내용·불꽃축제 역사·불꽃 제조 원리 및 방법과 비하인드 스토리 등 불꽃축제의 다양한 정보 뿐만 아니라 버스우회정보·통제구간·행사장 화장실 위치·기본준비사항·명당 찾기·Q&A·필수공지사항 등 관람객들이 미리 알아야 할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도 불꽃축제 현장을 전달한다. 올해는 네이버TV의 'SBS 모비딕' 채널에서 배성재 아나운서·방송인 알베르토와 샘 오취리·스트레이키즈의 현진·아이엔 등이 출연, 불꽃축제 현장의 모습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한화측 불꽃해설가도 참여해 불꽃 종류 및 원리와 감상 포인트 등을 설명한다.

한편 매년 백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찾는 한화불꽃축제는 올해도 주최측·서울시·경찰·소방서·구청·한강사업본부 등 유관기관이 힘을 모아 시민들의 안전한 관람을 최우선과제로 삼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극심한 혼잡지역인 여의동로가 행사당일 14시에서 21시30분까지 통제되며, 행사 전날인 10월5일 오후 11시부터 63빌딩 앞 여의도한강공원 주차장이 전면 폐쇄된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운행량을 대폭 증편하고, 경찰·소방·주최측 인력이 지하철 시민 안전에 투입된다.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안전계도·주정차 관람 통제·원효대교 위 관람금지·원효대교 북단 방향 일부 구간 통제·한강위 수상안전 통제강화·환경미와 활동 등이 전개될 방침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