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최대 국제행사…'스마트시티, 내 삶이 변화하는 행복한 도시' 주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국토교통부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스마트시티 국제 행사인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내 삶이 변화하는 행복한 도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스마트도시 관련 국내외 도시 전문가‧유관기업‧정부‧국제기구뿐만 아니라 일반국민도 참여할 수 있다.
 
18일 개막식에는 이번 행사의 각종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국내외 전문가, 정부, 기업관계자, 국제기구(World Bank, UNDP) 등 세계 약 30개국 350여명이 참석한다. 특히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인 만큼 대표 국민 2명도 오프닝 퍼포먼스에 참여한다. 

한국 정보통신 혁명의 오명 전 부총리와 블록체인 기반의 이더리움을 개발한 기업 ‘ConsenSys’의 최고전략책임자(CSO) 샘 카사트(Sam Cassatt)가 기조연설자로 초청되며, 국제행사로는 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스마트시티 서밋 아시아 2018(Smart City Summit Asia 2018),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및 해외진출 관련 세미나, 학회 컨퍼러스 등 다양한 국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주요 행사로는 스마트시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스마트시티 우수기업 비즈니스 페어'를 꼽을 수 있다. 이 페어에서는 우수기업 시상을 비롯해 우수기업 테마관 전시, 스타트업-투자자 간 1:1상담을 위한 투자설명회(IR)가 진행된다.
 
또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대국민 참여행사’를 열어 일상 생활 속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생생한 아이디어를 모은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지난 7월부터 시작한 ‘BI공모’, ‘사진공모’,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아이디어·솔루션 공모’, ‘스마트시티 해커톤’, ‘어린이 그림그리기’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작품들을 시상하고, 킨텍스 행사장 내 전시부스를 마련해 행사기간 동안 전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는 한국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정책을 보기 위해 세계의 다양한 국가가 주목하는 국제 행사"라며 "이번 행사가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우리 경제를 위한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