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파란고리문어, 만져도 치명적...무슨 독인가 보니 '경악'
 
제주에 파란고리문어가 출현해 어업인과 관광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제주 파란고리문어는 '치명적 독'을 지니고 있는데다 맨손으로 접촉만 해도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국립수산과학원 아열대수산연구센터는 지난달 30일 최근 제주시 애월읍 5m 수심 암초에서 맹독성 제주 파란고리문어가 발견됐다며 23일 어업인과 관광객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 제주 파란고리문어 출현
 
맹독성 제주 파란고리문어는 몸길이가 10~20cm 정도로 크지 않다.  하지만 복어류가 지닌 ‘테트로도톡신’을 지니고 있다.
 
테트로도톡신은 1mg만으로도 사람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매우 치명적인 독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체마비, 구토, 호흡곤란 등을 유발한다.
 
맹독성 제주 파란고리문어의 몸 표면 점액과 먹물 안에도 맹독성 물질이 들어있어 절대 맨손으로 파란고리문어를 잡아서는 안 된다.
 
제주 파란고리문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맹독성 제주 파란고리문어, 뭐 저런게 다 있어"  "제주 파란고리문어, 제주여행 때 조심”, “파란고리가 섬찟하다”, “제주 파란고리문어, 맨손으로 만져도 안되겠다”, “맹독성 제주 파란고리문어, 복어와 같은 독이네"  “제주 파란고리문어, 월드컵 승패 맞추는 파울일아 다른 종류의 문어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