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떈 1위 롯데와 접전·운영대수도 82%↑..."조회공시 주목"
[미디어펜=최주영 기자]SK네트웍스가 AJ렌터카 인수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재계에서는 SK네트웍스가 렌터카 사업에 공을 들이는 건 카셰어링 플랫폼 사업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네트웍스는 AJ네트웍스가 보유한 AJ렌터카 지분 43%(특수관계인 포함)를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SK네트웍스 측은 "검토된 바 없다"고 손을 내젓고 있지만 현재 양측이 인수합병 거래 최종 단계인 주식매매계약(SPA)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 SK네트웍스의 렌터카 브랜드 SK렌터카가 '2018 국가고객만족도지수(NSCI)' 1위로 선정된 가운데 SK네트웍스 관계자들이 1위를 기념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네트웍스 제공


현재 렌터카 시장에서 SK네트웍스의 시장점유율은 12.04%로 SK네트웍스가 시장점유율 9.84%인 AJ렌터카를 인수하게 되면 업계 1위인 롯데렌탈(24.26%)과 겨루게 된다. 

SK렌터카의 렌터카 운영 대수는 이날 기준 총 9만4482대로 AJ렌터카(7만7267대)를 인수할 경우 82% 가량 상승한 17만1749대를 확보하게 된다. 이 경우 롯데렌탈(19만434대)과의 격차는 1만8685대로 좁혀진다.

SK네트웍스가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AJ렌터카는 지난해부터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분 매각 등을 검토해왔다. 이에 현대차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AJ렌터카 인수에 관심을 보인 바 있다. 

SK네트웍스의 AJ렌터카 인수 소식은 지주사인 SK(주)의 최근 투자와 맞물려 주목되고 있다. SK(주)는 국내 최대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동남아 1위 카셰어링 업체 ‘그랩’에 투자하기도 했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SK네트웍스에 AJ렌터카 인수 추진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으며 공시 시한은 이날 12시까지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