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월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평양공동선언서에 각자 서명하고 이를 교환하면서 악수하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미디어펜 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19일 이틀간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실질적인 진전 방안과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골자로 한 '9·19 평양공동선언' 합의를 이끌어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19일 오전10시부터 11시9분까지 69분간 두번째 평양 정상회담을 갖고, "특별한 사정이 생기지 않는 한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김 위원장이 올해 내에 서울을 방문할 것"이라면서 이같은 내용으로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했다.

양 정상은 이날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가진 후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대한 서명식, 부속합의서인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에 대한 양측 군당국 대표들 간의 서명식을 갖고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남북 양 정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6가지 합의사항을 담은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북미간 협상이 교착되어 국제사회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비핵화와 관련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루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추진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이행항목 1가지와 조건부 의사 1가지를 밝혔다.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따르면, 먼저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

또한 북측은 미국이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고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비핵화에 대해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며 "매우 의미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측의 동창리 미사일시설 영구 폐쇄를 언급하면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도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멀지 않았다. 남과 북은 앞으로도 미국 등 국제사회와 비핵화 최종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던 '포괄적 군사합의'에 대해 양 정상은 합의문에서 "남과 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합의문에 따르면, 남과 북은 이번 평양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를 평양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 성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특히 합의문은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기로 하였다"며 "남과 북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적시했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수십년 이어져온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핵무기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나아가기로 확약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또한 이에 대해 기자회견에서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협을 없애기로 합의했다. 남북 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남북군사공동위원회는 지난 1992년 남북기본합의서에 언급된 것으로 이번 평양정상회담에서 거둘 성과 중 하나로 꼽히던 것이었다.

한편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교류협력 증대와 민족경제 균형적 발전 위한 실질적 대책 강구,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 위한 인도적 협력 강화, 대내외 과시 위한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 적극 추진을 9월 평양공동선언의 추가 합의사항으로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