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마련되는대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우선 정상화도 약속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두번째 평양정상회담을 갖고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8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을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발표하고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합의했다.

남북 정상이 이날 오전 11시10분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식을 가진 뒤 발표한 합의서 2조에서 ‘남과 북은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 위에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과 북은 △금년 내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 개최 △조건이 마련되는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우선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문제 협의 △자연생태계 보호 및 복원 위한 남북 환경협력 적극 추진 △전염병 방지 위한 긴급조치 및 방역,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또한 남과 북은 이날 합의를 통해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인도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남북은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 개소하고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을 우선 해결하기로 했다.

이 밖에 이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오는 10월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 개최에 합의했다. 또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으며,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 유치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남북 정상은 올해 10.4선언 11주년을 뜻깊게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을 개최하기로 했으며,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실무적인 방안을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 이날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실상 남북이 북한 장거리탄도미사일 폐기를 검증하는데 합의한 것으로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의 첫 실천 내용이 합의된 것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문 발표에서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을 합의했다”면서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참관 하에 폐쇄하기로 했다. 또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서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도 취해나가기로 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멀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남북 정상은 ‘판문점선언 군사 분야 이행합의서’를 평양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하고,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군사공동위는 군사 분야의 합의서의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남북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백화원 영빈관에서 배석자없는 단독회담을 가졌다. 이후 두 정상은 오전 11시10분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식을 가졌으며, 곧바로 이어진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로광철 인민무력상의 ‘군사분야 이행합의서’ 서명식 이후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