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긴급 기자회견, 정치권 반민주적 행태도 규탄

바른사회시민회의는 25일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중도사퇴를 가져온 KBS의 마녀사냥식 거짓 왜곡 보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KBS는 본연의 공영방송으로 되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사회는 진영논리에 눈멀어 문후보자의 국회 청문회 등 민주적 절차도 거부한 여야의 당리당략적 행태를 비판하고,  정치 갈등을 틈탄 일부 세력의 사회적 분열 조장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 바른사회시민회의는 25일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중도사퇴와 관련, 박근혜정부의 법과 가치가 훼손됐다면서 KBS는 거짓선동을 중단하고 공영방송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했다. 강규형 명지대교수, 조동근 공동대표, 송정숙 전 보사부장관, 유호열 고려대 교수,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양준모 연세대교수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두번째부터)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공동대표단, 고문단, 운영위원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조동근 공동대표는 "공영방송인 KBS가 지난 11일 저녁9시 뉴스에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일본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강연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친일파로 매도한 것은 마녀사냥"이라고 강조했다. 조대표는 "일부 세력들의 경우 문창극은 친일파이며 총리 후보자는 고사하고 국민의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문 후보자를 매장시키려 한 것을 개탄했다. 

조동근 대표는 "박근혜정부는 솔직히 지향점이 없는 정부다. 스톱워치만 있고, 나침반이 없이 좌고우면하고 있다"면서 "발전방향이 반대로 가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조대표는 "세월호 참사이후 국가개조와 비정상화의 정상화가 화두가 되고 있다"면서 "문후보자의 낙마를 보면서 정상이 비정상으로 가고, 국가개조도 희화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대표는 "문후보자를 악의적으로 보도한 KBS는 나치 독일의 괴벨스선동을 연상시킨다"며 "수신료 인상을 운운할 자격조차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대표는 "우리나라가 2만불 선진국이라고 하지만, 우리의 몰골은 마치 1000불시대의 정신으로 후퇴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송정숙 고문은 "문후보자 낙마는 재판없이 학살한 것에 해당한다"면서 "등골이 오싹하다"고 지적했다. 송고문은 이어 "KBS는 구제불능의 황폐화한 언론집단으로 전락했다"면서 "용서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개탄했다.  송고문은 이어 "국가의 공공재인 KBS를 이렇게 황폐화시킨채로 방치할 수 없다"면서 "국민적인 각성과 준열한 비판을 통해 공영방송의 바로잡기를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야당의 무책임한 선동도 도마에 올랐다. 야당은  ‘친일파 총리후보’라는 왜곡보도를 호재삼아 대통령과 집권세력 흔들기라는 전가의 보도를 유감없이 휘둘렀기 때문이다. 새누리당도 당권경쟁과 눈앞의 보궐선거에 잔머리를 굴려 문 후보자를 희생양으로 삼았다.

강규형 명지대 교수는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작과 거짓선동은 친일프레임으로 재미를 본 세력들이 자주 애용하고 있다"면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는 KBS의 책임이 가장 크지만, 거대포털의 무분별한 유포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강규형 교수는 "이번 사태를 방치한채 각성하지 않으면 우리는 야만사회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바른사회는 "언론의 악의적 왜곡보도에 정치권까지 가세하여 정국이 분열되면서 어느 누구도 문창극이 친일파인지 아닌지의 사실 확인 따위에는 관심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창극 친일파 낙인찍기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일부 언론과 정치권은 다음 수순인 총리후보 사퇴로 여론을 오도해 갔다는 것이다.

바른사회는 "언론의 진실왜곡, 무책임한 의혹제기와 마녀사냥, 정치권의 가세로 만신창이가 된 문창극 후보는 국회 청문회장이 아닌 여론의 청문회장에서 총리후보 검증을 마쳤고, 24일 결국 후보직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문창극총리후보자는 자질이나 도덕성 문제가 아닌 왜곡된 역사관 보도로 친일파로 낙인찍혀 국회청문회장엔 발도 들여놓지 못하고 중도하차했다는 것이다.

조동근 공동대표는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의 국무총리후보자 지명과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라는 정상적인 민주절차는 철저히 외면당했다"면서 "공영방송이 앞장서서 총리후보의 마녀사냥에 나서고 진실보도를 해야 할 다수 언론들은 진실외면으로 동조하고, 민주적 절차를 준수해야 할 국회 및 정치권은 포퓰리즘에 편승해 국가의 헌법적 가치를 훼손했다"고 밝혔다.

바른사회는 첫째, 마녀사냥하듯 진실을 왜곡 보도한 언론은 각성하고, 둘째, 진영논리에 눈멀어 민주적 절차를 팽개친 정치권을 규탄하고, 셋째, 정치 갈등을 틈탄 일부 세력의 사회적 분열 조장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등을 촉구했다. [미디어펜=이의춘기자jungleel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