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공동취재단=미디어펜 김소정 기자]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온 한반도 정전 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 대해 “이날 오전 남북 정상이 합의한 선언은 크게 한반도의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 분야 합의가 담겨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영변 핵시설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북한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군사적 긴장완화와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실질적 불가침의 제도화 방안을 제시했다”며 “남북관계에서는 평화를 바탕으로 남북 공동 번영으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했다. 한마디로 전쟁의 시대를 끝내고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기 위한 실천적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남북 정상간 합의에 북한 핵시설 신고 등 미국이 요구해온 후속 조치가 없는 점이 지적된다. 이와 관련해 합의문에는 없지만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전하는 추가 메시지가 있을지 등 남북 정상간 구두협의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이 유엔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게 될 것이고, 공개된 이야기도 물론 있겠지만 공개되지 않은 이야기도 또 전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회담은 당초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으로 알려졌지만 윤 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남측에서 서훈 국정원장, 북측에서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배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평양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