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에게 진실 밝힐 것 촉구

언론연대는 지난 9일 국민일보가 단독보도한 소위 ‘MB 독도 발언’ 기사의 진위에 대해 밝힐 것을 16일(화) 이명박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008년 7월 15일 이명박 대통령과 후쿠다 전 총리의 한일정상회담을 보도하며 후쿠다 수상이 “'다케시마‘를 (교과서 해설서에) 쓰지 않을 수 없다'고 통보하자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다.

이에 시민 1886명으로 구성된 국민소송단은 당시 일본의 독도영유권 명기 문제와 관련한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요미우리신문이 왜곡 보도를 했다며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오는 17일 서울중앙지법 변론기일을 앞두고 요미우리는 서면 답변을 통해 “당시 기사는 오보가 아니라”는 견해를 다시금 밝혔다.

만약 요미우리신문의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내 여론이 잠잠해진 뒤에는 명기해도 좋다'라고 해석될 소지가 있는 발언이며, 이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영토를 스스로 포기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지금의 불필요한 오해와 의구심은 당사자인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침묵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청와대의 침묵이 바로 언론의 침묵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연대는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당당히 밝혀라. 당신의 역사의식에 대한 항간의 우려는 오해일 뿐이라는 것을. 그리고 똑똑히 기억하라. 언론장악과 통제를 통한 입막음이 지속될수록 오해와 의구심은 커져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이라고 전했다.

또한 “언론 역시 침묵의 카르텔을 깨고 독도 발언의 진실을 적극 취재, 보도해야 한다”며 “국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당당하게 청와대의 해명을 촉구해야 한다. 그것이 언론의 존재 이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