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수주 확대 추진할 것"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현대모비스는 수입품이나 합자 개발품에 의존하던 후측방 레이더를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해 관련 첨단 장치를 2020년부터 양산차에 적용한다. 국산 기술로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고급사양으로 자동차에 장착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가격이 앞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단거리 레이다는 뒤따라오는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고 위험 상황을 알려주는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BCW)에 적용되는 장치다.

해외 경쟁사 레이다와 견줘 해석 속도는 2배,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최소거리는 1.5배 이상으로 개선했다. 무게도 절반 수준인 120g으로 줄이면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안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레이다 4종을 모두 개발한다는 목표다. 고성능 전방 장거리 레이다 등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독일 레이다 설계업체 2곳과 협업해 개발 중이다.

이렇게 되면 현대모비스는 장거리 1종, 중거리 1종, 단거리 2종(고급·보급형) 등 총 4종의 자율주행 레이다 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레이다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동안 북미와 유럽의 소수 업체가 독점해온 자율주행 센서 시장에 새 경쟁자로 진입하게 됐다"며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을 상대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재 부품 매출의 7% 수준인 연구개발 투자비를 2021년까지 10%로 늘리고, 그중 절반을 자율주행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집중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