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지만, 국정감사를 앞둔 299개 국회의원실의 불은 꺼질 줄을 모른다. 국회의 ‘빅 이벤트’ 중 하나인 국감이 다음 달 1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기 때문.

다수의 의원 보좌진들은 ‘아이템 발굴’ 단계에서 가장 큰 업무 하중이 걸린다고 입을 모은다. 피감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발췌해 모시는 의원이 이해할만한 질의서로 가공하는 과정 때문에 연휴도 반납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한 의원실 출신 야당 관계자는 “국감에서 돋보일만한 내용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추석 연휴는 자연스럽게 반납하는 게 일반적”이라며 “피감기관에서 요청한 자료를 주지 않거나, 아이템 자체를 찾기 어려운 피감기관의 경우 피가 말린다”고 전했다.

한 초선 의원실 보좌진도 “지금 맡고 있는 피감기관의 업무를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자료요청과 질의서 작성까지 하려면 추석 연휴에 쉬는 건 어림도 없다”며 “연휴 전체를 반납하지는 않겠지만, 연휴 마지막 이틀 정도는 반납해야 할 것 같다”고 씁쓸해했다.

국감 준비 간 피감기관서 자료를 요청하는 일을 ‘줄다리기’에 비유한 한 보좌진은 “국감을 준비하는 일은 결국 사람과 사람 간에 하는 일이기에 ‘눈치싸움’ 성격이 강하다”고도 했다.

물론 보좌진이라고 모두가 안 쉬는 건 아니다. 고향이 지방인 사람들을 위해 되도록 배려를 하는 기류가 생겨나고 있다고 몇몇 보좌진들은 전하기도 했다. 최근 각 의원실에서 근무하는 인턴 비서들의 처우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복지에 대한 개념도 서서히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아직 멀었다고 평하는 사람도 공존한다. 법을 만드는 국회마저도 국감 기간만 되면 새벽 퇴근이 일상화되는 대다수 의원실의 현실을 꼬집는 목소리다.

한 중진 의원실 보좌진은 “지난 여름휴가도 제대로 다녀오지 못했는데, 이번 국감 기간 고향 내려가기도 눈치가 보일 보좌진들의 고충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인력 풀이 제한된 국회라는 공간에서 ‘평판’이 중요한 만큼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의사당./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