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도, CO2 농도보단 태양 흑점 갯수 영향 더 받아
태풍 증가·해수면 상승·이상 기후 관련해 작위적 해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지구 온도는 산업혁명 이후 1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가 가속화되면 100년 만에 가장 더운 온도가 내년에도 오게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회성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의장은 지난 10일 기상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IPCC 5차 보고서의 주요 결론은 기후변화를 인간이 만들었다는 것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앞으로 피해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처럼 석탄·석유·천연가스를 비롯한 화석연료 사용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여 '온실효과'를 강화한다는 이들은 △발전 △철강 △석유화학 △정유 등의 사업들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IPCC를 비롯한 기관들이 일부 통계 오류 및 과장 등을 고백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를 비롯한 환경론자들은 '굴뚝산업'에 유죄판결을 내리고 나아가 자본주의가 후손들이 살아갈 지구를 아프게 한다는 비난을 일삼고 있다.

온실효과가 강화되면 지구의 온도가 높아져 빙하가 녹고, 이 때문에 해수면이 높아져 더 많은 사람들이 해일 등에 노출될 뿐 아니라 폭염과 태풍 빈도 증가 등 이상기후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 10일 기상청에서 열린 제48차 IPCC 총회 관련 IPCC 의장 기자회견에서 이회성 IPCC 의장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인간이 화석연료를 쓰면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인 것은 맞지만, 지금보다 농도가 낮았던 10~12세기가 지금보다 지구 온도가 높았던 점을 볼 때 화석연료 사용 이외의 요소가 영향을 끼쳤다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

실제로 바이킹족이 그린란드를 발견했을 때 해안가를 중심으로 초원이 형성됐으며, 이 시기 로키산맥의 만년설은 지금보다 300m 가량 높은 곳에 위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꾸준히 증가했음에도 1970년을 전후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지구온난화가 아닌 지구한랭화 이슈가 불거지기도 했다.

때문에 학계에서는 태양의 밝기와 흑점주기 등이 지구온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주장이 전부터 제기돼 왔다. 비외른 람보르 덴마크 국립환경연구소 소장은 지난 200~300년간 태양의 밝기가 0.4% 증가한 것이 지구 기온을 0.4도 상승시켰으며, 오는 2100년까지 기온이 추가적으로 0.4도 가량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덴마크 기상연구소의 에이길 프리스 크리스텐센과 크누 나센도 흑점주기와 기온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것에 따르면 흑점주기에 따라 기온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흑점주기가 짧다는 것은 태양활동이 활발하다는 것으로, 지구에 더 많은 복사에너지를 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왼쪽)·에쓰오일 울산공장 전경/사진=각 사


또한 해수면이 높아지는 주 원인은 열 팽창에 따른 것이며, 해일과 폭풍에 수해를 입는 사람이 늘어난 것은 인구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는 등 지구온난화의 피해가 과장됐다는 비판도 따르고 있다.

이밖에도 지구 온도가 1998년부터 약 15년간 제자리걸음을 보이는 등 '지구온난화 멈춤' 현상이 발생하면서 대서양과 태평양 등 해양이 30년을 주기로 열기를 품었다가 내뿜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환경을 생각한다는 취지는 바람직하지만 과학에 기초하지 않거나 특정 모델에 기반해 기우에 가까운 주장을 펴는 것은 산업계를 위축시켜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사람들에게 과도한 공포심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산성비를 맞으면 대머리가 될까봐 비를 피하는 것은 해프닝에 지나지 않지만, '환경보호'를 앞세운 당위적 주장으로 탄소배출량을 과도하게 감축해 일자리 창출을 막는 등의 우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특히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처럼 캘리포니아 해안가에 별장을 짓고 해수면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불편한 진실'을 저술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는 정치가 또는 환경운동가의 주장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