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청와대는 24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종전선언과 2차 미북정상회담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미국 뉴욕에 설치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조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직접 재확인했다”며 “(문 대통령 본인이) 15만명의 평양 시민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이를 다시 분명히 해 공식화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했고, 두 정상은 2차 미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관련해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두 정상은 종전선언과 2차 미북정상회담 날짜·장소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또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해서도 두 정상은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무역확장법 232조’에 의거 미국이 한국 자동차에 고관세를 부여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관련 법 적용 범위에서 한국을 면제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 일본, 독일, 멕시코 네 개 나라가 대미 무역 흑자폭이 늘고 있지만, 한국은 올해 상반기 25%나 흑자 폭이 줄었다며 면제 조처를 요청했다”고 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배석자들에게 “문 대통령의 말씀을 고려해 검토해보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했다./사진=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