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한반도 종전선언이 한미정상회담 등에서 화두로 떠오르자 중국 정부도 종전선언을 적극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으로서 역할을 강조하며 중국을 배제한 채 미국 주도로 남북한이 평화 체제로 들어서는 데 대한 견제 심리도 내비쳤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이 종전선언과 2차 북미정상회담을 논의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며 북한의 비핵화시 상응한 조치를 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이처럼 답했다.

겅 대변인은 “북미 양측이 접촉과 담판을 가속하고 서로의 합리적인 우려를 배려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양측이 상호 신뢰를 끊임없이 증진해 한반도 비핵화와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에서 진전을 추진하는 것을 지지하고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종전선언 발표가 시대 조류에 맞고 남북 양측을 포함한 각국 인민의 바람과 부합한다”며 “유관국들의 종전선언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겅 대변인은 중국도 종전선언의 주요 당사국이라는 점을 피력했다. 그는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중요한 국가이자 정전협정의 서명 당사국으로서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를 구축하는데 마땅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1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