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삼성과 한화, 현대차 등 금융그룹은 오는 11월까지 금융감독원에 위험 관리실태 자체평가 결과를 제출해야한다.  

   
▲ 사진=미디어펜


26일 금감원은 '금융그룹의 감독에 관한 모범규준' 이행에 필요한 보고 서식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 7월 삼성과 한화, 현대차, DB, 롯데, 교보생명, 미래에셋 등 금융자산 5조원 이상인 복합금융그룹의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금융그룹의 감독에 관한 모범규준'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이들 금융그룹은 이날 제정된 서식에 맞춰 4개 분야, 29개 항목으로 이뤄진 업무보고서를 9월 말 기준으로 작성해 오는 11월 말까지 금감원에 제출해야 한다.

제정된 보고 서식을 보면 크게 △소유·지배구조에 관한 사항(10개 항목) △그룹 위험관리체계에 관한 사항(4개 항목) △그룹 자본 적정성에 관한 사항(6개 항목) △내부거래·위험집중에 관한 사항(9개 항목) 등 4개 부문으로 나뉜다.

소유·지배구조에 관한 사항은 대표회사의 계열사 지분율 현황, 금융그룹 주주유형별 지분율 현황, 비금융 계열사와 임원 교류 현황, 법인 대주주의 재무건전성 현황 등을 묻는 항목으로 구성됐다.

그룹 위험관리체계에 관한 사항은 그룹 위험관리기구 운영현황, 그룹 위험관리 정책 현황, 그룹 위험 한도 관리 현황, 그룹 위험관리실태 자체평가 현황 등을 담고 있다.

그룹 자본비율 현황, 소속 금융회사별 적격자본 현황, 자본의 세부구성 현황, 계열사 간 상호·교차·우회 출자 현황 등을 요구한다.

내부거래·위험집중에 관한 사항으로는 대주주에 대한 익스포져 현황, 내부거래 유형별 수익 현황, 업종별 익스포져 현황 등이 있다.

금융그룹의 내부거래와 위험집중으로 인한 영향을 점검하기 위한 내용이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통합감독 시범운영기간 중 나타나는 문제점 등을 적극 반영해 보고서식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