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S-OIL) 과학문화재단이 ‘앙코르코리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 시멘트 기술센터 개소 행사를 현지에서 개최했다.

   
 

앙코르코리아 프로젝트 사업단을 포함한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 관계자들은 26일 에티오피아에서 ASTU 대학(Adama Science Technology University) 시멘트 기술개발센터 개소식에 참석하고, 에티오피아 시멘트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도 가졌다.

에티오피아 시멘트 기술 전수 사업은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 최초의 해외 자문 사업으로, 우리나라 정부와 함께 2012년부터 쌍용양회 최고 기술진 출신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을 꾸려 현지를 방문해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센터발전전략핵심기술전수기술인력훈련 등 각종 활동을 수행했다.

또한 이와 연계해 에티오피아 최대 시멘트 회사(DERBA)와 기술 자문 계약을 맺고 기술자립 활동을 지원해오고 있다.

사업 수혜국인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국가 중 한국전쟁 당시 6000여명의 병력을 지원했던 유일한 나라로 이제 60여년만에 다시 한국이 에티오피아의 기간산업 발전을 위한 필수 기술을 전수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고 사업단 관계자는 설명했다.

앙코르코리아 사업단은 신흥 경제발전국 과학 기술 전수 외에도 한국 내 개발도상국 유학생들의 적응과 성장을 돕기 위한 글로벌 유학생 멘토링 포럼, 창조한국을 이끌어 갈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초 중등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창의교육을 진행하는 과학영재아카데미 등 고경력 과학자 중심의 지식기부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에쓰오일이 기업 이윤의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학술연구지원 및 장학사업, 국제교류 활동을 통하여 차세대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1년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지식기부 활동의 뜻을 가진 은퇴한 고경력 과학기술자들을 모아 ‘앙코르코리아 사업단’을 결성하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후학들에 전수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