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구로구 고척동 100번지 일대 서울 유일 교도소 2011년 이전
-2016년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사업자로 선정되며 개발 기대감↑
   
▲ 28일 오전 서울남부교정시설 개발 현장에서는 레미콘이 분주하게 오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서울 구로구 고척동 서울남부교정시설(구 영등포교도소) 부지 개발이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됐다. 교정시설이 천왕동으로 모두 이전한 2011년 이후 7년 만이다. 

28일 오전 10시께 찾은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 담장 철거 작업을 하는 포크레인과 현장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오가는 레미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의 다른 건물들은 이미 수년 전 철거됐고, 이제 담장을 허무는 일만 남았어요.”

현장에서 만난 한 관계자는 “담장 철거 작업 이후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현재는 공사를 위한 사무실을 짓는 작업이 한창이라고 말했다. 해당 부지를 빙 둘러싼 담장을 철거하는 작업에는 짧게는 수 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가량 걸릴 것이라고.

◆서울시 유일한 교도소…개발 엎어지며 ‘미운오리새끼’ 전락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는 구로구 고척동 100번지 일대에 자리잡고 있다. 1949년 지어져 2011년 이전할 때까지는 서울시의 유일한 교도소였다. 

전체 면적은 10만707㎡에 달한다. 지구단위계획상 공동주택부지는 2만8352㎡, 복합개발부지는 4만5887㎡다. 

지난 2007년 당시 구로구와 법무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교도소 이전 이후 해당 부지에 복합단지 개발 사업을 추진했다. 2008년 SK건설과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구치소 이전 및 개발 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컨소시엄은 당시 구치소를 이전하고 부지를 개발하는 내용의 사업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2011년 남부구치소 신축 공사만 완료하고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는 개발하지 못한 채 사업 협약은 해지됐다. 컨소시엄은 토지감정평가와 고도제한 등을 문제 삼아 지난 2014년 LH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도 /사진=미디어펜


◆2016년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사업자 선정…개발 기지개

SK컨소시엄이 사업협약을 해지함에 따라 미운오리새끼로 전락했던 해당 사업은 2016년 9월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되며 다시금 개발 기대감이 높아졌다.

현대산업개발은 해당 부지에 총 2205가구 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고척 아이파크’를 공급할 계획이다. 

고척 아이파크는 최고 35층, 5개 동, 전용면적 64~79㎡ 총 2205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대형 쇼핑몰과 스트리트형 상가 등이 함께 들어서는 원스톱 단지로 구성된다. 

사업 금액은 5856억7000만원 규모로, 당초 예상 공사 기간은 8월3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였다.

   
▲ 교도소 담장이 철거된 현장에는 안전펜스가 설치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인근 학교 일조권·교통 체증 등 우려에 사업 진행 난항

하지만 향후 사업 진행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이미 단지 인근 학교의 학부모들과는 일조권 문제로 갈등을 빚기도 했다. 높이 150m 가량의 45층 건물이 학교 앞에 들어서면 그림자로 인해 인근 고척초등학교와 고척중학교 건물 및 운동장의 일조량이 감소한다는 주장이 다수의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것이다. 

교육청 역시 이 같은 부분을 우려하며 일조권 확보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사업 주체에 요구했다. 일조권 확보를 핵심 쟁점으로 하는 교육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수차례 연기 되면서 사업 일정 역시 1~2개월 지연됐다. 

일각에서는 대단지 입주로 인한 교통 체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해당 부지에 2000여 가구가 입주하면 상습 정체 구역인 경인로 등이 더욱 혼잡해 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정기호 서울남부교정시설개발 고척·개봉 주민대책위원장은 “해당 부지 상가 시설에 약 7000평 규모의 코스트코 입점이 예상되고 있다”면서 “경인로 확장 등 근본적 교통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없이 인구가 몰리면 교통 체증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 위원장은 또 “사업 추진 과정에서 공청회 등 기존 주민들의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현대산업개발 측은 “발주처인 LH가 학생들의 일조권 등 주민들의 다양한 민원에 대해 협의를 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10월 초 착공허가가 예정돼 있는 만큼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아 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 서울남부교정시설 위치도 /자료=한국토지주택공사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