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국회의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도 표결처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외교는 초당적 문제이기 때문에 표결로 처리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여야가 국회 차원에서 합의 처리하는 게 중요한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더 설득하고 필요성을 납득시키는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제안한 남북 ‘동시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북한 최고인민회의와 우리 국회는 성격이 다르다”며 “이번에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나면 말해보겠지만, 남북 국회가 합의한다는 게 어떤 형식으로 가능할지는 법률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했다.

오는 4일 10·4 남북공동선언 11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다음달 방북하는 이 대표는 “참가 인원은 150명이고, 일정 등은 오늘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조정하고 있다”며 “5일 공식적인 기념행사를 하고 6일 몇 군데를 방문해서 대화하는 일정으로 짜여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부대표가 아니고 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만나게 될지 여부는 저도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인가 행정자료 유출 논란과 신창현 민주당 의원의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놨다.

우선 심 의원 논란과 관련해서는 “빈집에 문이 열려있다고 해도 아무 물건이나 들고나오면 되는 것이냐”며 “더군다나 청와대나 국가 주요기관의 예산, 집행 내역 등을 들고 나와서 마치 자기의 성관인 양 얘기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반면 신 의원 건을 두고서는 “신 의원이 언론에 제공한 자료는 국가 기밀서류가 아니다. 정책을 기안한 상태에 있는 서류이지 법적인 문제는 없다”며 “검찰에서 압수수색했다고 하는데 그 점이 의아스럽다. 최근 심 의원이나 양승태 전 대법원장 압수수색 때문에 구색 맞추기라는 당 내 의원들의 지적도 있어 법률적 검토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선거법만이라도 따로 분리해서 논의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며 “기본적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이것이 근본적인 권력구조 문제로 연계되지 않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