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방송통신 장관회의 등 주요 국제행사 소개

방송통신위원회가 16일(화) 제2차 ‘방송통신해외진출지원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통신 분야에서 KT, SKT, 삼성전자, 벤처기업협회 등과, 방송분야에서 KBS,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등 총 22개 관련 기업, 협회 및 유관기관이 참석하였다.

방통위는 이번 지원협의회를 통해서 ‘MIPTV 및 NAB 전시회 참가계획’, ‘2010 방송통신 장관회의 및 '개도국 정부컨설팅 사업' 등 국제행사 및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우선, 4월 12일 프랑스 칸에서 개최되는 MIPTV(Marche de Interna -tionale Programm Television)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Contents360 공모전을 후원할 예정이다.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 예정인 'NAB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2010'에도 ETRI 등 국내 10여개 업체가 참가하여 우리나라 방송통신 융합기술을 소개하고 시연할 계획이다.

또한, 방통위는 5월말에 개최되는 ‘2010년 방송통신 장관회의 및 월드 IT쇼(WIS)’에 대해서 세부 행사계획과 초청대상국(25개국)을 소개하였다.

관련업계에서는 초청대상국의 고위급 인사가 초청되는 국제행사인 점을 감안하여 우리나라의 방송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방통위 관계자는 “관련업계에 제시한 의견들을 검토하여 차기 회의의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며, “협의회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차기 회의부터는 해외진출 대기업중소기업이 해외진출 과정에서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모든 참석자가 공유하고 토론하는 ‘해외진출 사례중심의 토론회’를 병행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