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일 "북한의 완전환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설 때까지는 대북제재 체제는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정부의 기본 입장에 대해 거듭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북제재와 관련된 정부의 기본 입장에 대해 여러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노규덕 대변인은 "지금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과정의 출발점에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다"며 "정부는 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 조치가 가급적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북한 및 관련국들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미국이 상응조치를 해줘야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노 대변인은 이날 "장관의 발언내용을 그대로 이해해 주면 좋겠다"며 "선후관계는 사실은 북미간의 협상을 통해서 정해나갈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 선박 '세바스토폴호'에 대해 우리 정부가 출항 보류조치를 내린 배경에 대해 노 대변인은 "정부는 그동안 관계부처 협조하에 세바스토폴호 관련 조사를 진행해 왔다"며 "대북제재의 충실한 이행과 한러 관계, 우리 기업에 대한 피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외교부는 2일 "북한의 완전환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설 때까지는 대북제재 체제는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정부의 기본 입장에 대해 거듭 밝혔다./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