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이슈 논의 심화위해 실무협상 갖기로
"가급적 빠른 시일내 2차 북미회담 열것"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7일 4번째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공식트위터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7일 평양 방문을 계기로 미국과 북한 양측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를 비롯해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한 공식적인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종전선언과 핵신고 등 북미간 빅딜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빈손 귀환' 논란을 빚었던 지난 7월 3차 방북과 달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방북 직후 서울에 도착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 사진과 분위기 등을 신속 공개하면서 결과에 대한 만족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다만 이번 방북에 동행한 국무부 관리는 "이번 방북이 지난번보다 좋았지만 (비핵화 협상은) 장기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7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핵심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심화시키기 위해 양측 실무협상팀이 만나기로 했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밝혀, 두번째 북미회담이 오는 11월6일 미국의 중간선거 전에 성사될 가능성을 높였다.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담긴 4가지 합의사항에 대해 생산적인 논의를 갖고 다음 회담 장소와 날짜를 위한 선택지들을 구체화했다"면서 "통일된 대북 대응을 위해 한미동맹 및 일본과의 긴밀한 조율을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5일 방북길에 오르면서 "북한 비핵화의 끝에 다다르면 정전을 종언하는 평화협정에 서명하게 될 것"이라면서 정전 협정을 대체할 평화 협정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종전 선언 언급을 피했다.

또한 6일 아베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미사일 프로그램, 생화학무기 문제를 제기하겠다. 우리는 북한 비핵화 성공을 위해 완전히 조정되고 통일된 시각을 가질 것"이라고 밝혀, 방북 후 국무부의 '통일된 대북 대응' 언급과 일맥상통하는 발언을 내놨다.

북미간 구체적 협상 내용이 베일에 가려진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8일 이에 대해 "사전 조율은 다 끝난 것이라고 봐도 된다. 분명히 진전이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며 "쌍방간에 일종의 패키지 교환 조건 얘기가 오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김준형 교수는 "미국측에서는 올해내 종전선언을 많이 이해하는 부분"이라면서 "협상에서 다음의 장애물은 대북제재 완화의 수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날 "핵심은 영변 핵시설 폐기가 아니라 싱가포르 성명 정신에 따른 상응조치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며 "정지된 현 상황에서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있어야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열어 추가적인 합의나 선언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엽 교수는 "북미 2차정상회담 합의문에 다음 단계와 그 이후 비핵화 기간에 대해 지금보다 더 구체적으로 큰 틀에서 명기하는 방식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폼페이오 장관의 최근 발언을 보면 종전선언을 하지 않고 바로 평화협정을 위한 협의를 시작하는 방식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8일 중국으로 건너가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및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과 만나 북한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비핵화 시간 게임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미국이 상응조치로서의 종전선언, 비핵화 초기조치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등 여러 카드를 놓고 북한과 어떤 조건을 주고받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