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 순으로 유럽을 방문한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9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13∼18일 프랑스를 국빈방문하고, 이탈리아를 공식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두 나라와의 우호협력 관계를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문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외교·안보 협력을 제고하고, 첨단과학·신산업 능력을 보유한 이탈리아와 신산업 협력 증진 방안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어 17∼18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축복과 지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벨기에로 이동해 18∼19일 브뤼셀에서 열리는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곳에서 EU(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한·EU 정상회담도 개최한다.

한·EU 정상회담에서는 수교 55주년 맞아 한·EU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발전 방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또 덴마크로 이동해 ‘녹색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P4G)’를 방문한다. P4G 정상회의에서 녹색성장 협력 및 개도국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한국 역할 및 정책을 소개한다. 

문 대통령은 덴마크와 기후변화 대응 및 바이오 과학기술 등 미래 협력 강화에 대해 중점 협의할 계획이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