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더불어민주당은 9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안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10·4선언 기념행사 방북단 기자간담회에서 "판문점선언은 국가 재정이 수반되는 선언이라서 당연히 국회 비준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2차) 북미회담이 이뤄지고 남북회담이 또 이뤄질 텐데 좋은 결과들이 나오면 비준해야 한다는 국민 요구가 훨씬 더 올라갈 것"이라며 "가능한 연내에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사진=미디어펜


민주당은 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6개 비상설 특위 구성이 지연되는 것을 한국당 책임으로 돌리며 공세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특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시작도 못 한 특위의 종료 시점은 어느새 석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 사법 개혁, 선거제도 개혁에 이같이 느긋한 속내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한편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답정너'식 판문점선언 비준 압박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선언이 매우 포괄적, 추상적이어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항목 이외에도 얼마나 많은 국민세금이 소요될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지난 8일 의원총회에서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는 필요하지 않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은 "판문점 선언에 대한 비준은 비핵화에 대한 가시적인 조치가 나올 때까지 신중하게 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