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직장인 4000명 대상 업무방식 실태 등 조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내기업 업무방식의 비효율성을 지적하는 보고서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상장사 직장인 4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만든 '국내기업의 업무방식 실태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워크'를 외치지만 여전히 스마트하지 못한 업무방식의 현실을 꼬집었다. 

10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국내기업 업무방식 종합점수를 45점으로 평가했다. 부문별로는 업무 방향성(30점)·지시 명확성(39점)·추진 자율성(37점)·과정 효율성(45점)으로 모두 50점을 밑돌았다.

업무과정이 비합리적인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50.9%(복수응답)가 '원래부터 의미없는 업무'라고 답했으며, △전략적 판단 없는 '하고보자'식 추진관행(47.5%) △의전·겉치레에 과도하게 신경(42.2%) △현장실태 모른 체 '탑다운' 전략수립(41.8%) △원활치 않은 업무소통(40.4%) △상사의 비계획적 업무지시(38.8%) 등이 뒤를 이었다. 

'업무방식'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비효율·삽질·위계질서 등 부정적인 단어가 86%를 차지한 반면 합리적과 같은 긍정어는 14%에 불과했다. 

직장인들은 '워라밸' 점수를 57.5점으로 매겼으며, '불필요·모호한 업무'(30.0%)와 '무리한 추진일정 설정'(29.5%) 등 비과학적 업무 프로세스가 문제라고 꼬집었다.

   
▲ 업무방식 연관 단어/사진=대한상공회의소


비과학적 업무방식이 직장인의 동기부여를 저해하고, 수동적인 업무태도를 만든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실제로 '회사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기 어렵다'고 응답한 직장인은 71.0%나 됐으며, '직원은 회사의 소모품'이라고 생각하는 직장인도 57.4%로 조사됐다. '업무방향이 이상해도 지시받은 대로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직장인의 60.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임원과 부장 등 상급자들은 원래 조직이 그런거지 우리 조직은 괜찮아라는 생각에 빠져있는 반면 상급자들의 업무방식에 대해 젊은 세대가 느끼는 불만은 크다"며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이 직장내 세대 갈등으로 이어진다는 분석도 내놨다.

원인을 심층파악하기 위한 직장인 인터뷰 에서 업무방식에 대한 직급별 대표 문제 인식이 드러났다. 변화하는 시대상과 경영환경을 따라가지 못하는 구시대적인 업무관행이 전 직급에 걸쳐 다양한 고충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대한상의는 "얼핏 보기에 각 직급이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제의 원인은 일맥상통한다"면서 "Why에 대해 고민과 협의하지 않는 리더십과 Why를 설명하거나 질문하지 않는 소통문화가 근인"이라며 이에 대한 해결을 강조했다. 

   
▲ 상사소통역량에 대한 직급별 인식차/사진=대한상공회의소


먼저 박준 대한상의 팀장은 리더십을 1차 근인으로 지적하고 "현재 대다수 리더들은 명확한 성공모델에 따라 하달된 전략을 이행하는 산업화 시대 '소방수형' 인재로 길러져 Why를 고민하고 협의하는 훈련을 받지 못했다"며 "스스로 정답을 찾아야 하는 경영환경 변화와 맞물리며 리더십이 성장통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심전심과 상명하복을 바라는 소통문화 역시 비합리적 업무방식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모호하게 지시해도 '척하면 척' 알아야 하고, 질문하면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간주하는 소통문화 때문에 불필요한 일이나 업무과정 전반의 비효율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업무 경험이 많아야 '척하면 척'이 가능한데 직급이나 역량에 대한 고려없이 이심전심만을 바라니 직원은 깜깜이 업무에 답답하고 상사는 상사대로 결과물에 불만족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분석결과 상급자일수록 상사의 소통역량을 높게 평가했는데 '상사가 목적과 추진배경을 충분히 설명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부장·임원은 52.2%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과장·차장 41.3%, 사원·대리 34.4%로 직급이 내려갈 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대한상의는 이번 진단결과와 해법을 담아 사원부터 최고경영자(CEO)까지 각 직급별로 처한 비합리적 상황을 6개의 질문(Why)으로 구성한 책자 'Why Book'을 발간했으며, 기업문화 개선에 관심이 큰 기업을 중심으로 책자를 배포하고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