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IPTV 서비스 위해 SK텔레콤과 공동 개발

SK브로드밴드가 19일(금)부터 초중고교 ‘학교 IPTV 서비스’를 위한 PC용 IPTV 단말기 보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학교 IPTV 서비스’란 교육과학기술부가 공교육 활성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초중고 학교에 IPTV를 보급하는 서비스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초/중/고 교실에 학교 IPTV를 보급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기존 IPTV 셋톱박스를 설치하는 대신 교실에 이미 보급된 PC를 활용, PC에서 IPTV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PC용 IPTV 단말기를 지난 1년 여간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해왔다.

외장형(약 5×5cm)인 이 단말기는 IPTV에 필수적인 실시간 방송용 CAS(Conditional Access System)와 콘텐츠 DRM(Digital Right Management) 기능이 포함돼 실시간 방송과 VOD 시청이 가능하다. 또 스마트카드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증 및 콘텐츠 보안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IPTV 단말기를 PC에 연결해 기존 TV를 통해 IPTV 시청각 교육이 가능하다.
▲IPTV 단말기를 PC에 연결해 기존 TV를 통해 IPTV 시청각 교육이 가능하다.


이주식 SK브로드밴드 뉴미디어사업부문장은 “PC형 IPTV서비스는 학교 IPTV사업을 위해 시작됐지만 교육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이용자 개개인이 PC에서 IPTV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IPTV서비스가 새로운 사업 모델을 채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설원희 SK텔레콤 New Biz부문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컨텐츠 관리를 위한 요소 기술들을 확보해 향후 타 산업 영역으로의 확대는 물론 Global사업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