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각 시도교육청이 '교육 및 소통 강화' 목적을 위해 개발한 스마트폰 공공앱의 사용 실적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 16억 원의 개발 비용이 지출됐으나 다운로드 건수가 저조해 활용도가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9일 "14개 시·도 교육청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공공앱 개발 및 운영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공공앱 이용자가 5000명이 안 되는 앱이 20개(54%), 1000명도 안 되는 앱이 8개(22%)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현재 광주, 강원, 세종을 제외한 14개 교육청이 37개의 앱을 개발·운영 중에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경우 3개의 앱을 운영하고 있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 1억3300만 원이 투입됐다.

   
▲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전희경 의원실 제공


그 중 '꿀박사(궁금한 건 물어보세요)' 앱은 개발비용에만 8300만원이 지출됐다. 하지만 앱 자체에서 회원가입이 안 돼, 앱을 설치하고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시스템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

또 전남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학습자중심수업' 앱은 1억500만원의 개발 비용이 사용됐지만 앱 전체 이용자가 1052명에 그쳤다. 

부산교육청의 경우 9개의 공공앱을 개발했지만, 이용자 수가 1000여 명도 안 되는 앱이 5개나 됐다. 그 중 '부산특성화고진로 안내' 앱의 경우 이용자는 72명으로 ‘최저’를 기록했다.

전희경 의원은 "각 시·도교육청에서 앱개발 열풍에 쉽게 편성해 예산을 들여 공공앱 개발에만 열을 올렸을 뿐 이용실적이 보여주듯이 현장에서는 외면 받고 있다"며 "전형적인 보여 주기식 행정, 예산낭비"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보와 관리 부족도 있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분야와 접근성, 편의성, 콘텐츠 질 면에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공공앱의 질 높은 개선 노력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