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업무 전반에 대한 소비자보호실태 평가 등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금융 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 12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모습/사진=미디어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 원장은 "가계대출 규제 강화에 따라 개인사업자대출이 우회적으로 증가하지 않도록 밀착 감독·하겠다"며 "신용위험평가 제도 개선 등을 통해 채권은행 중심의 상시 기업구조조정도 원활히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바젤Ⅲ 등 글로벌 금융규제를 도입해 건전성감독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나가고, 금융그룹 통합감독 제도 도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IT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간거래(P2P) 시장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P2P 대출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은행의 대출금리 결정 체계가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대출금리 모범규준' 개정, 공시 강화 등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리 산정체계 구축이 미흡한 저축은행과 카드사에 대해서 현장검사 등을 통해 대출금리 부당부과 여부를 점검해 나가겠다"며 "허위입원, 수리비 과다 청구 등 취약 분야에 대한 보험사기 조사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손보험료의 합리적인 조정과 소방관 등 위험직종 종사자에 대한 보험 보장 확대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서민과 유망 중소기업이 보다 유일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새희망홀씨' 대출과 관계형금융의 공급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