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에 채용 압박 보도에 “그것도 정부 의무” 반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고용 지표를 개선하려고 공공기관에 단기 알바 채용을 지시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청와대가 적극 해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시급하게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에게 가능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하는 것도 정부로서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은 현재 고용시장에서 밀려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며 “공공기관 중에서 채용 여력이 있고 또 업무상 필요한 곳에서 예산 문제 때문에 못한 것이 있다면 일자리 창출을 해보자고 해서 청와대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협의하고 함께 공동 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비판적 시각으로 일부 언론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으나 일자리 만드는 것은 지금 우리 정부가 가장 시급하게 주력하고 있고 대통령이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들면서 하고 있는 일”이라며 “일자리가 부진하다고 가장 비판적으로 문제제기가 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이 부분을 성심성의껏 하고 있고 일자리가 당장 필요한 분들께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발표된 9월 고용동향에 대해서는 “걱정했던 것보다는 다소 나은 결과가 나오긴 했으나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다.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보도에서 “문재인 정부가 공공기관은 물론 각 부처, 외청까지 압박해 적어도 3만개 안팎의 단기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일자리 대책을 추진 중”이라며 “취재 결과 기재부가 두 차례나 공공기관 인사 담당자들을 불러 ‘(청와대가) 단기 일자리 조사를 지시했다’거나 ‘체험형 인턴 추가 채용 계획을 적극 제출해 달라’며 압박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했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