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남북이 평양정상회담 이후 첫 고위급회담을 오는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통일부는 12일 “‘9월 평양공동선언’이 나온 이후 이행 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0월8일 통지문을 통해 10월12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고, 북측은 오늘 통지문을 통해 10월15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수정 제의했다. 이에 정부는 오늘 오후 북측의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전달했다.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해당 의제별 담당 부처 차관 등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구체적 이행 방안 논의를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을 북측과 협의하고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남북이 지난 8월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 왼쪽 안부터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오른쪽 안부터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