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정무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 의원의 5급 비서관이 금융위 4급 정책전문관으로 지난 2월 채용되는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관련해서 전날(11일) 정무위 금융위원회 국감에서는 민 의원 비서관 출신 노태석 금융위 정책관을 비롯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향한 질문이 집중된 바 있다.

이날 정무위 소속 김종석·김선동·김성원·김용태·김진태·성일종·주호영 한국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어제 정무위 국감장에서 최 금융위원장은 노 정책관이 민 의원실 비서관이라는 사실을 알고 채용했다는 점을 시인했다”며 △제3자 뇌물수수 △업무방해 △직권남용 등 범죄가 성립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권성동 한국당 의원도 채용 부탁을 한 사실이 없다고 시종 주장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심지어 권 의원은 법사위원이었다”며 “그러나 민 의원은 정무위원으로서 정무위 피감기관인 금융위에 (비서관을) 특채시켰는데, 직무 관련성이 직접적으로 인정되므로 당연히 구속사안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곧 형사고발장을 제출하면 검찰은 엄정하게 수사해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민 의원의 정무위원장직 사퇴도 촉구했다.

이에 민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일부 야당 의원들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고, 저는 어제 국감에서 제기된 노 정책관 채용에 대해 관여한 바 없다”며 “채용을 부탁했다는 주장은 저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반박했다. 

또 “증인채택 과정에서도 국감에 성역이 없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일체 의견표현을 하지 않았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본 의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으며 형사고발에 나서겠다고 하는데, 공식 사과하지 않을 경우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날 정무위에서 진행된 금융감독원 국감도 잠시 파행을 겪었다. 오후 2시 국감이 시작되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한국당 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불만을 표시했고, 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유감을 표하며 맞받았다. 

이후 민 의원의 입장문이 나오자 2시 44분께 국감장에 복귀한 여야 의원들은 감사를 재개했다.

   
▲ 정무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비서관의 채용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무위 국정감사는 일시 파행을 맞았다./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