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은 12일 정부가 발표한 ‘9월 고용동향’과 관련, “민간부문 일자리 능리기에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9월 고용동향이 발표됐다. 2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멈추고 4만5000명 증가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8개월째 취업자 수 증가치는 10만 명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공공부문 일자리는 늘었지만, 민간부문 일자리는 찬바람이 불고 있다”며 “고용의 성격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업종별로 도소매 숙박음식업과 제조업 근로자 수가 줄었고, 이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악영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금과 건강보험 등 기금에 의존하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에서는 13만3000명, 공공행정·국방 및 사회보장행정에서 2만7000명이 증가했는데 이는 세금퍼붓기로 일자리를 늘린 것”이라며 “세금퍼붓기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요·공급 원리에 따라 결정되는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제조업, 교육서비스업 등에서는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도 부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결국 기업’이라며 민간일자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지만, 기업설비투자가 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정부의 경제정책이 민간투자와 일자리 확대를 이끌지 못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지난 2일 발표한 통계청의 ‘8월 산업동향’에 따르면 기업설비투자가 전달보다 1.4%나 줄어들어 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 IMF 이후 최장 감소세”라며 “실업자 수도 지난해 9월보다 9만2000명 늘었다. 실업률은 2005년 이후 최대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반기업, 친노조, 세금퍼붓기 정책에서 벗어나 경기회복을 위한 규제혁신과 노동시장 개혁, 4차산업 활성화 등 대한민국 성장엔진을 살려낼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