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가 경제자유구역을 신산업 실험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제1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15일 산업부에 따르면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는 경제자유구역이 상당부분 개발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본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신산업 실험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경제자유구역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 환경 △국내외 기업이 협업 할 수 있는 글로벌 생태계 △혁신 인프라와 정주여건 등이 갖춰진 최적의 신산업 실험장으로, 추진협의회는 신산업 및 서비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규제완화·인센티브 패키지 지원·애로사항 해결 등 선도과제를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신산업 추진 산업별 법·제도 동향을 공유하고 경제자유구역별 업무 추진 방향을 논의했으며,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산업융합촉진법' 개정안에 대한 국가산업융합센터의 설명도 진행됐다. 

또한 경제자유구역별 청장들은 산업융합촉진법과 '지역특구법' 등 규제혁신 제도의 시행을 앞두고 규제특례 사례 발굴 및 신산업 창출 지원 가능성을 논의했다.

김용채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향후 협의회를 정례화하고, 산업부 타 부서 및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경제자유구역별 선도과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