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보안 솔루션 기술 부문서 특허 취득 성공
보안 취약 동남아 시장서 적극 활용하기로…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KB금융그룹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App(앱) 보안 솔루션 기술'에서 특허를 취득하는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특허는 금융 앱에 필수 탑재되는 보안프로그램을 개선해 고객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이다.

예컨대 일반적으로 금융 앱의 보안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새로운 버전의 금융 앱을 다운 받아야 하지만, 이를 이용하면 별도의 앱 다운 없이 보안프로그램만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또 분리된 보안모듈의 핵심인 암·복호화키는 별도로 분리해 블록체인망에 분산 저장함으로써 해킹에 대한 보안성 역시 강화됐다는 게 KB금융의 설명이다.

쉬운 사례로 해커가 고객 휴대폰 앱을 해킹해도 보안모듈은 분리되어 있어 부정 거래가 불가능하다.

분리된 보안모듈까지 해킹한다 해도 암호화키는 보안에 특화된 블록체인망에 있어 사실 상 앱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를 얻기 때문이다.

   
▲ 자료=KB금융 제공


KB금융은 이번 특허를 보안 환경이 취약한 동남아 시장 등에서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해외 출원의 사전 단계인 PCT 출원(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 협력조약으로 해외출원 시 출원일을 국내출원일로 소급적용)을 마쳤다.

동남아 국가의 경우 고객이 불법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폰을 변형(탈옥 또는 루팅)해서 쓰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해킹에 취약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으로는 이 특허기술을 활용해 앱의 해킹만은 막겠다는 설명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시작으로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속속 출시할 예정이다"며 "기술보다는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