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어느 유치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다른 곳 잘못은 없는지, 잘못에 대해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국민이 아셔야 할 것은 모조리 알려드리는 것이 옳다"며 교육부에 종합대책을 지시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사립유치원 회계집행의 투명화, 학부모가 참여하는 견제의 상시화, 교육기관의 점검·감독 내실화 등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사립유치원 비리가 드러나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불러일으켰다"며 "다음 주부터 열리는 내년도 유치원 입학설명회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학부모께 드리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총리는 "그때까지 파악되지 못하거나 준비되지 못하는 것은 계속 파악하고 준비해 차후에라도 충분히 알려드리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박춘란 차관 주재로 전국 시도 교육청 감사관 및 유아교육 담당자 긴급회의를 열었다.

박 차관은 이날 긴급회의에서 "시도별 유치원 감사의 편차가 크다"며 "감사운영 원칙과 방향을 함께 논의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해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오는 18일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를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교육부는 이르면 내주까지 사립유치원의 회계 관련 규정 개선을 중심으로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어느 유치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다른 곳 잘못은 없는지, 잘못에 대해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국민이 아셔야 할 것은 모조리 알려드리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국무총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