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 비무장화’ 이달중 마무리…남북·유엔사 3자협의체 본격 시동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남북 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유엔사)가 16일 3자 협의체를 본격 가동한 가운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비무장화가 이달 안으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국방부는 이날 “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유엔사 3자협의체 1차 회의가 오늘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15분까지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집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우리 측에서는 북한정책과장(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 측은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버크 해밀턴 미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은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각각 참석했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에서 각 측은 10월 1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의 지뢰제거 작업 추진 사항을 점검했다”며 “화기와 초소 철수, 경비인원 감축, 감시장비 조정 등 향후 이행해야 할 비무장화 조치 등 실무적 문제를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3자 협의체는 향후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명시된 JSA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 조치를 마련하게 된다. 관련해서 북측은 JSA 북측 지역에서 5발 가량의 지뢰를 찾아 제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유엔사는 지뢰제거가 완료된 이후부터 5일 이내에 초소의 병력과 화기를 철수해야 한다.

또한 JSA 초소 철수, 상호 감시장비 조정과 관련정보 공유, 비무장화 조치 상호 검증 등 세부적인 사항도 3자 협의체에서 마련되며 이달 중으로 사실상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JSA 외곽의 ‘돌아오지 않는 다리’ 인근 북측 초소 1곳과 ‘도보다리’ 인근 우리측 초소 1곳을 제외한 나머지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은 철수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JSA 비무장화 이후 적용될 근무규칙이나 비무장 상태의 양측 군인들이 근접거리에서 합동근무에 들어가는 형태 등도 3자 협의체에서 만들게 된다. 공동관리기구의 구성과 임무, 공동관리기구 운영방식 등도 3자 협의체에서 협의할 의제다. JSA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민간인과 관광객이 월북·월남할 가능성에 대비한 대책도 세운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JSA는 남한군과 북한군 각각 35명(장교 5명·병사 30명)의 비무장 인원이 공동 경비하는 식의 운용형태가 갖춰진다. 비무장 공동경비 인원은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판문점 민사경찰’이라고 쓴 완장을 왼팔에 착용하고 경비에 임한다.

이와 함께 남북 민간인과 외국인 관광객 등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JSA 내 남측과 북측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