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채택해 개발 문턱 낮춰 3rd 파티 AI 서비스 개발 확산 전망
600만 '누구' 실사용자 기반 서비스 제작 가능…B2B형 AI 서비스 활성화될 듯
[미디어펜=이해정 기자]SK텔레콤이 코딩 장벽을 없앤 AI 오픈 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를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기업과 개인 개발자 등 누구라도 AI '누구' 서비스를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웹 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오픈한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3rd 파티(Party)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NUGU Play Kit)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NUGU Biz)로 구성된다. 또 누구의 서비스는 '플레이'(Play)로 불리게 된다.

특히 '누구 디벨로퍼스'의 개발 툴은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돼 있어,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누구 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누구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을 통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했으며, 이번에 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누구 디벨로퍼스'를 24일 일반에 공개한다.

   
▲ 누구 디벨로퍼스 구성도./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또 24일 개발자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누구 디벨로퍼스'를 선보이는 '누구 컨퍼런스'를 연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사용자의 발화부터 응답까지 전 과정을 처리하는 엔진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만으로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또 '누구 플레이'를 만드는 '플레이빌더'(PlayBuilder)는 케이스별 응답을 직접 작성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 즉각적인 변경이 가능해 사실상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다.

개발자들은 '누구 디벨로퍼스'에서 회원 가입 후 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으며, 유해 서비스·금칙어 포함 여부, 발화 테스트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쳐 배포·운영하게 된다.

'누구' 플레이는 기업 내부 직원이나 고객 등 특정 유저 그룹(User Group) 또는 전용 디바이스 향 개발이 가능해 기업용으로도 인기를 끌 전망이다.

   
▲ 누구 오픈 플랫폼 B2B 제휴 영역 인포그래픽./사진=SK텔레콤 제공


또 기업용 '누구 플레이'외에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1인 개발자들도 다수 출현할 전망이다. 스마트폰 도입 이후 페이스북(SNS), 애니팡(게임) 등의 앱들이 생겨나 발전했듯이, AI 생태계에서도 스타 '누구 플레이 빌더'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이미 CU 편의점 등에 오픈 플랫폼 베타버전을 적용해 '누구' 서비스를 내놨으며, 올해 연말까지 다수 제휴사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누구 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달 '클래식 매니저' 등이 추가로 선보이며, 현재 영어학습 서비스인 윤선생,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한솔교육 등 약 40여 개 업체와 플레이 출시를 추진 중이다.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x누구'와 'Btv x 누구' 등 이용자 기반을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도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텔레콤은 누구 플레이를 직접 개발하기 어려운 파트너들을 위해 다수의 전문 '에이전시'를 선정해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24일 '누구 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함께 창업진흥원과 총상금 8400만 원 규모의 '누구 플레이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 사업단장은 "국내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 오픈 플랫폼을 개방했다"며 "앞으로도 SDK를 공개하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