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면 현장 목소리 반영한 부동산 추가 대책 검토"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의 어려운 고용 여건을 감안해 일자리 창출에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실질적으로 체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9월 고용동향을 보면  7∼9월 월평균 취업자 증가 폭이 5만명을 밑도는 등, 양적 측면에서는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어려운 고용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세제 개편, 예산 확보 등 정책 역량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또 근로장려금(EITC) 확대, 실업급여 기간 연장 등 양극화 완화와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한 정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창업 지원 기반 강화 등 노력을 통해 민간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도 뒷받침한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한 노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그는 "현장 점검 모니터링을 강화해 부동산 대책이 시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추가 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으로 고전하는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임대료를 포함, 각종 비용을 완화해주는 대책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서민들의 유류비 상승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세를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규제샌드박스법·인터넷은행 특례법 등을 법제화하고 의료기기·데이터 분야 규제 개선안도 마련, 기업가 정신 고양을 위해 기업의 투자·고용 확대도 밀착 지원하기로 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