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른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비무장화를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20일 공식 종료된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JSA 지역 지뢰제거 작업에서 우리측에는 지뢰가 발견되지 않았고 북측에서는 5발 가량을 찾아내 폭파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날 지뢰제거 작업이 공식 종료되면서 다음 주부터는 JSA의 경계초소와 경비병력, 보유 화기에 대한 철수작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르면, 지뢰제거 완료 후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철수작업을 마치는 것으로 되어 있어 이에 따라 오는 25일 이내에 모두 철수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해 유엔군사령부(유엔사)는 19일 "한국 합동참모본부와 긴밀히 공조해 9.19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중 하나로 그간 판문점에서 이뤄진 지뢰제거 작업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남북 군사합의의 추가적 실질조치를 이행하기 위한 다음 단계를 지원한다"며 "향후 잠재적 조치에는 추가 지뢰제거 작업을 비롯해 경계초소(GP) 철수 및 경계인원 감축, 전사자 유해발굴, 무기 철수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른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의 비무장화를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20일 공식 종료된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