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덴마크 정상회담서 "北비핵화 목적, 경제에서 국제사회 도움받는 것"
공동언론발표문 채택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P4G 정상회의 참석차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 1시간30분간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가진 뒤 7박9일간의 유럽 방문 일정을 모두 마무리 한 뒤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이미 생산해 보유하고 있는 핵물질과 장거리 미사일을 다 폐기해야 완성이 된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며 충분한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물론 북한의 비핵화 목적은 경제적 제재에서 벗어나 경제발전에 있어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는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져 국제사회가 북한의 경제발전을 돕는 단계가 되면 북한의 녹색성장을 돕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녹색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서울과 평양 간 지자체간 교류를 통해 북한 대동강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예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도 순탄치 않을 수 있으나 북한의 비핵화가 평화적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덴마크가 적극적으로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북 간의 평화는 평화적이지 않은 방식으로는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우리는 한국 전쟁 당시부터 한반도 상황에 관여해왔고 저도 여러 해 전 평양을 방문한 바 있어 북한이 얼마나 어려운 여건에 있는지 잘 알고 있다”며 “북한의 변화를 기대하며 실제 변화가 있다면 돕고 그 노력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이런 차원에서 북한에 녹색성장을 접목시키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며 문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라스무센 총리는 2020년 제2차 P4G 정상회의의 서울 개최를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과 라스무센 총리는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관계 발전방안 및 한반도·유럽 정세를 논의한 뒤 ‘한-덴마크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과 라스무센 총리는 세계적 수준의 정보통신기술 및 상용화 능력을 보유한 한국과 재생에너지·제약 등 고부가가치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덴마크가 4차 산업혁명을 함께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동반자라고 평가하면서 양국간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과학기술, 재생에너지·순환경제·녹색성장, 북극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의 조선·해운업계가 핵심 파트너로서 협력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친환경선박, e-navigation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시내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