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를 전기료에 합산해 고지하는 현행 제도 대신 시청자의 자율납부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30일 시청자 주권찾기 시민행동 회원들이 KBS 본관 앞에서 KBS 수신료 분리와 자율납부, 공영방송에 대한 시청자 방송접근권을 요구하고 있다.

시청자주권찾기시민행동은 30일 KBS 본관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세금이 재투자되고 수신료를 강제 준조세로 걷어가는 KBS는 헌법이 명시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이념적 틀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KBS를 진정한 국민의 방송으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의 선택과 공기업의 자기 경영책임 원칙에 따라 수신료를 한전의 전기료와 분리 징수하고 NHK처럼 수신료 자율납부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이번 문창극 총리 후보에 대한 KBS보도는 사실과 진실에 충실해야 할 공영방송이 특정 이념에 치우쳐 그 책임을 져버린 편파와 왜곡의 짜깁기 보도였음이 MBC를 통해 알려졌다”며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국민갈등을 통합하기 위한 조치로서 시청자들이 요구한 문창극 후보자의 전체 동영상 방송마저도 편성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시청자주권찾기시민행동 회원 20여명은 KBS 본관 앞에서 KBS 수신료 분리와 자율납부, 공영방송에 대한 시청자 방송접근권을 요구하는 모임을 가졌다.

시청자주권찾기시민행동 대표인 김정필 목사는 “준조세 수신료가 존재하는 한, 납세자 주권처럼 시청자 주권도 존재한다”면서 “지난 총선에서 야당을 돕기 위해 KBS 노조가 95일간의 정치파업을 했다면 이제 공영방송의 제자리를 위해 방송법개정을 비롯, 수신료 납부 거부 등 필요한 모든 투쟁을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