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서울시 산하 공기업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해 여야는 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열띤 공방을 벌였다.

앞서 여야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와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지방고용노동청 국정감사에서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22일 열린 국토위의 서울시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수많은 제보가 들어와있다"며 총공세를 펼쳤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검증된 사실로 얘기하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국감이기 때문에 검증된 사실을 갖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최근에 제기된 것을 마치 채용비리로 확정된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의원은 "채용비리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고 사실 확인이 되면 엄중처벌해야 하나, 이와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명백한 의도를 가진 것에 대해 서울시가 법적 대응을 나서 달라"며 "이미 법률적 하자가 확인된 것처럼 모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언급했다.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를 둘러싸고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이나 정치인들이 사실 확인을 하고 근거가 없으면 사과해야 하는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응할 생각이 있느냐"고 말했다.

또한 윤관석 의원은 "고용생태계 개선 성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서울교통공사를 둘러싼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인지부터 확인이 필요하다"며 "지난 17일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이 서울교통공사의 특혜입사 문제를 제기한 후 조선일보가 19일 관련내용을 보도했으나, 20일 정정보도를 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채용비리는 용납되어선 안 되는 문제"라며 "108명이 친인척이라는데 다른 위법사실도 조사해야 알 수 있다"고 덧붙였고, 같은당 이규희 의원은 "먼저 입사한 분이나 사내 커플이 된 경우는 (친인척 고용세습 통계에서) 빠져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신(新) 적폐라고 한다"고 지적했고, 같은당 이헌승 의원은 박원순 시장에게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계획하는데 동의하느냐"고 묻기도 했다.

또한 이현재 한국당 의원은 "이것이 정상적인 공기업의 채용형태라고 보느냐"며 "시장은 청년수당도 주는데 산하기관에서 청년일자리를 줄이는 것은 이율배반 아니냐"고 비판했다.

특히 김석기 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공시촌의 수많은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러한 (고용세습) 문제는 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지역과 서울시 및 시의회에서 관련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상훈 한국당 의원은 이날 "배우자를 조사명단에서 누락한 전 인사처장을 직위해제했다고 하지만 이번 (고용세습) 사안은 의혹에서 그칠 수준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같은당 민경욱 의원은 "현 비서실장의 친척이 SH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실이 있나"라고 물으며 국감장에서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 서울시 산하 공기업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해 여야는 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열띤 공방을 벌였다./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