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서울시 산하 공기업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이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문제가 제기되고 일종의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이 확산되자, 정부는 22일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 검토에 들어갈 뜻을 밝혔다.

야 3당은 이번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당론을 모은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기존에 의혹이 제기된 서울교통공사에 이어 인천공항공사와 가스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및 한전KPS 등에서도 이러한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7월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하고 중앙부처 등에 대한 1단계 전환에 착수했고, 올해 6월부터는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 등을 대상으로 2단계를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중앙부처 공공기관과 지자체, 지방공기업, 교육기관 등 853곳에서 정규직 전환이 완료된 비정규직 노동자는 올해 8월말을 기준으로 8만5043명에 달한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관계자는 22일 이와 관련해 "공공기관 친인척 특혜채용에 대해 전수조사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해야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며 "가족관계를 확인하려면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일단 의혹이 제기된 기관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며 "서울교통공사 사례를 보더라도 당사자들 주장이 엇갈리고 있어 역시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기재부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생각하고 있다"며 "김동연 부총리가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비리와 관련해 대응방안 검토를 내부적으로 지시해 관련 실국에서 관계부처와 대응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윤 대변인은 "우선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객관적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사진은 '친인척 고용세습' 의혹의 발단이 된 서울교통공사 열차 차량의 모습./서울교통공사 공식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