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위원장이 증시 변동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시장 건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한국 증시가 변동성이 다소 크지만 시장 건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현장에서 김 의원은 최근 국내 증시 불안을 언급하며 "글로벌 증시 환경에 우리가 같은 흐름으로 간다고 생각하나, 아니면 한국시장이 유독 불안한 것이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지금 미국을 비롯해 아시아 시장 대부분이 같은 흐름이지만 우리나라 변동성이 그중에 조금 크다고 본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외국인 무차입 공매도 우려 등을 거론하면서 당국이 변동성 축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물었다. 이 질문에 대해서 최 위원장은 "최대한 무차입 공매도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고 개인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한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하겠다"면서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시장 건전성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힘줘 말했다.

또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최 위원장에게 "외국인의 국내 주식시장 이탈 핵심 원인은 무엇이고 우리 주식시장 전망은 어떻게 보느냐"고 질문했다.

이 질문에 대해서 최 위원장은 "전망은 말씀드리기 어렵고 조심스럽다"면서 "이탈 원인은 미중 무역전쟁을 비롯해 세계경기 둔화 우려, 미국금리 상승, 국내경기 부진 등이 복합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특히 최 위원장은 "국내 금융 당국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상당히 안정적으로 관리한다고 생각한다"며 "외화와 원화 유동성, 금융회사 건전성 등은 세계 어느 나라에 비해서도 양호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