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에 '바이노럴 비트' 적용 힐링음악으로 인지기능 ↑정신 피로 ↓...임상 입증 이어 연구논문 국제 학술저널에 게재
   
▲ 바디프랜드가 뇌의 효과적인 휴식과 피로 회복, 활성화를 돕는 '브레인 마사지'를 세계 최초로 안마의자에 적용했다. /사진=바디프랜드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바디프랜드가 뇌의 효과적인 휴식과 피로 회복, 활성화를 돕는 '브레인 마사지'를 세계 최초로 안마의자에 적용했다. 

바디프랜드는 30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브레인 마사지 - 뇌 피로 시대의 새로운 해법'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열고 "촉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해 인지기능을 높이고 마음의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브레인 마사지는 지금까지 어떤 헬스케어 기업도 선보이지 못한 새로운 콘셉트의 기술"이라며 "브레인 마사지는 특허 등록과 임상 입증은 물론, 임상 결과를 담은 연구논문이 권위 있는 국제 학술저널에까지 게재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밝혔다.

브레인 마사지는 두뇌를 각성시키는 물리적 마사지와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 / 서로 다른 주파수의 두 소리를 양쪽 귀에 들려줬을 때 두뇌에서 인지하는 제3의 소리로, 뇌파를 동조해 휴식을 유도하거나 인지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적용된 힐링음악을 함께 제공, 정신적 피로 해소를 통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마사지 프로그램이다.

'마사지가 건강에 좋다'는 통념을 전문의들이 참여한 연구개발(R&D)로 구체화함으로써 뇌 마사지가 인지기능 향상과 휴식의 질 제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다.

브레인 마사지의 세부 프로그램은 '브레인 집중력'과 '브레인 명상' 등 두 가지로 구성돼 있다 

먼저 브레인 집중력은 목, 어깨 등 상체 위주로 부드러운 마사지가 이뤄지다 후반부에는 그 강도를 높여 두뇌가 각성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바이노럴 비트의 주파수를 점점 낮아지도록 해 긴장을 풀어주다 후반부에는 주파수를 높여 이용자의 두뇌를 각성시켜 인지기능을 향상시킨다. 

반대로 브레인 명상은 바이노럴 비트의 주파수를 힐링음악이 후반부로 갈수록 낮아지도록 설정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한편 등, 허리 등의 주요 혈자리를 자극하는 마사지로 긴장을 풀고 정신적 안정을 찾도록 유도한다. 

주목할 부분은 인지기능 향상과 정신적 피로 회복 등 브레인 마사지의 의학적 효능이 임상으로 입증됐다는 사실이다.

앞서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는 신경학적 병력 없이 심신이 건강한 20~25세 성인 25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실시했다. 대상자들은 브레인 마사지를 받으며 휴식한 경우와 안마의자에서 마사지를 받은 경우, 일반적 휴식을 취한 경우에 모두 참가해 임상 전후 뇌파 측정과 인지기능 검사(집중력, 언어적/비언어적 기억력) 등을 두루 받았다.

정신적 피로를 의미하는 뇌파의 지표 분석 결과, 브레인 마사지를 받으며 휴식한 경우가 안마의자에서 마사지를 받거나 일반적 휴식을 취한 경우보다 피로도의 감소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브레인 마사지는 특허 등록과 연구논문의 국제 SCI급 저널 게재로 그 우수성도 인정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수현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브레인 마사지 연구논문의 SCI 저널 게재는 헬스케어 제품의 이용이 신체적 건강 증진은 물론 집중력과 기억력 같은 인지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학계에서도 인정하고 확인한 세계 최초의 사례"라며 "브레인 마사지는 직장인과 연구원, 수험생과 같이 평소 두뇌활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뇌 피로를 해소하고 인지기능도 향상시켜 주는 훌륭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디프랜드는 기존에 기능이 적용돼 있던 안마의자 렉스엘 플러스 이외에 다른 프리미엄 모델인 '파라오S'와 '파라오', '팬텀 블랙6에디션', '팬텀'에도 브레인 마사지 기능을 확대, 적용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