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이 냉전 이데올로기에 기반을 둔 대북·안보프레임이 지지자 이탈, 나아가 잇단 선거 패배의 원인이라는 분석이 30일 나왔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에 연구 용역을 맡겼던 ‘한국 보수정당의 위기와 재건-자유한국당의 선거 패배와 지지율 하락 원인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한국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연구소 측에 선거 패배의 원인과 활로 분석 등을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보고서는 한국당의 위기를 4개 영역으로 구분했다. △단기적으로 ‘탄핵·촛불 국면의 국민지지 상실’ △장기적으로 ‘장기적인 인구학적 변화와 거시적 사회가치 변화 트렌드 이탈’ △당내적 요인으로 ‘공천과정 및 조직통합 등의 실패’ △당외적 요인으로 ‘민심 및 대중여론과 정당 지향의 괴리’ 등이다. 

특히 보고서는 지난 선거의 주요 패배 이유로 “한국당이 강경한 대북·안보정책을 고수하고 대부분 현안에 합리적·실용적 정책을 띄우지 못한 게 실패 원인”이라며 “한국당 지지자들 중 이탈자들은 진보세력에 완전히 편입된 게 아니라 대안적 보수세력을 찾고 있다”고 결론냈다.

관련해서 이념성향을 설문한 결과(매우진보 0, 중도 5, 매우보수 10) 한국당 지지자는 6.67로 나타났지만, 이탈자는 5.20, 반대자는 3.78로 이탈자들의 이념 선호는 한국당보다 민주당과의 격차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북·안보분야 정책선호 조사 결과에서도 ‘한미동맹 강화’에 대해 지지자는 3.25, 이탈자는 3.01, 반대자는 2.91로 이탈자와 반대자 간 격차가 적었다. ‘국가보안법 폐지’(지지자 2.92, 이탈자 2.65, 반대자 2.43)와 ‘남북협력 강화’(지지자 2.43, 이탈자 2.08, 반대자 1.94)도 비슷한 결과였다.

보고서는 “외교·안보쟁점에 있어 한국당이 지속적으로 강한 보수적 태도와 적대적 대북관을 견지해왔다는 점이 한국 유권자들이 인식하는 한국당과의 이념 거리를 증가시키는 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경제 및 복지 쟁점과 관련해서 지지자와 이탈자 사이에 선호의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며 “경제 및 복지 쟁점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한국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요구한 것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