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내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 장관은 국회의 (판문점선언) 비준동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재정이 투입되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을 독단적으로 추진하려고 했다”며 “이는 국회의 예산심의권한을 정면으로 무시하고 삼권분립에 기초한 헌법 정신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헌정질서 파괴행위”라고 했다.

이날 의총에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만장일치로 해임건의안 제출을 의결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시설 개·보수 공사에 100여억 원의 비용을 집행한 데 대해서도 지적을 이어갔다. 그는 “조 장관은 연락사무소 시설 개·보수에 지난 7월 8600만원을 심의 받았다”며 “100배가 넘는 비용을 지출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남북협력기금의 특성을 악용해 100억 원에 달하는 기금을 투입한 것은 직권 남용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수석부대표는 조 장관이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기자의 남북고위급 회담 취재를 불허한 것과 관련, “특정 언론사의 기자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취재를 불허한 것은 반인권, 반민주주의적 범죄 행위”라고 일갈했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