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집중 여전...'전시성 사업' 비판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10월의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지난해 6월부터 시행중인 주간으로 확대한 효과가 아직 '미흡'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3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사진)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시행중인 문화가 있는 날이 '전시성 사업'이라는 비판이 나옴에 따라 문광체부가 작년 6월 마련한 개선방안의 효과가 여전히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가 있는 날은 문체부가 문화시설의 문턱을 낮추고 국민 생활에서 문화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 영화관.미술관.박물관.스포츠시설.문화재 등의 이용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2017년 6월부터 매달 마지막 주간으로 확대 운영중이다.

그러나 여진히 총 2637개 프로그램 중 83%가 수요일에 몰려 있다.

참여만족도 역시 개선안 전후가 달라진 것이 없어 그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문체부가 의뢰해 월드리서치가 작성한 문화가 있는 날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개선안 시행 이후에도 응답자의 47.0%가 '여전히 개선할 점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상헌 의원은 "정부가 마련한 개선안의 내용은 좋지만 그 효과가 아직 미흡하고, 전시성 사업이란 비판도 있다"면서 "수요일 뿐만 아니라 다른 요일에도 다양한 혜택을 줘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