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주한 미국대사관이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북한 평양을 방문했던 국내 4대 기업 등과 직접 접촉해 대북 경제협력 사업 추진 상황을 문의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31일 정부 및 재계 등에 따르면, 미국대사관은 당시 평양 남북정상회담 직후 기업 총수가 수행원으로 평양을 방문한 삼성·현대자동차·SK·LG 등 4대 대기업들에게 직접 연락해 방북에서 논의했던 남북 협력사업 내용 등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대사관은 지난달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 기업들을 비롯해 산림청과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이날 브리핑에서 "그에 대해 언급하는게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고, 주한 미 대사관 측은 "특정 대화에 대해 확인하거나 부인하지 않는 것이 대사관의 원칙"이라고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에 대해 "그런 활동이 있을 것임을 우리 당국도 알고 있었다고 한다"고 전하면서 "외교에서 상대국 민간 분야와 직접 접촉하는 일이 있다. 이를 '한국 정부 패싱'이라고 평가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당국자는 "외교부 등을 통해 따로 조율하지 않더라도 개별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며 "외교에서는 자유로이 개별 분야에 접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미국이 국내 시중은행 중 한곳을 대북제재 위반으로 제재대상에 추가할 예정이라는 주장을 담은 사설정보지까지 떠돌았지만, 정부는 이를 '근거 없는 허위사실'이라며 가짜뉴스라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보도 참고자료를 배포해 "관련 내용을 국내 은행들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며 "근거 없는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상 금지돼 있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 풍문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해 관련절차를 거쳐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