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재무부는 10월31일(현지시간) '한국측 은행들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 설에 대해 "정기적 접촉"이라며 "제재 지침 제공을 위한 것이고 제재 신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미 재무부 대변인실은 이날 '미국 정부가 대북제재 위반과 관련해 한국측 은행들에게 세컨더리 보이콧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

재무부는 이날 VOA에게 "특정 사안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을 아끼면서 "미 정부는 국제사회 민간영역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재무부는 한국측 은행들과의 접촉에 대해 "해외자산통제실의 대북제재 및 그 규제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할 때까지 현재의 모든 제재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재무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3월1일(현지시간) 대북 독자제재의 세부 규정을 대폭 강화한 개정안을 발표한 바 있다.

VOA 보도에 따르면, 재무부는 당시 대북제재 위반자가 해당 거래자금의 2배에 달하는 벌금을 내야할 뿐만 아니라 대북 관련 행정실무·항공기·금융·자산 차단·외교공관·외국 금융기관·무역·의료·비정부기구·특허·통신·유엔·선박 등 16개 분야의 거래를 통제하고 노동당 등 북한 정부의 재산·이권 모두 차단한다고 규정했다.

   
▲ 미국 재무부는 10월31일(현지시간) '한국측 은행들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 설에 대해 "정기적 접촉"이라며 "제재 지침 제공을 위한 것이고 제재 신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미국 재무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